텃밭 기록

농사,낚시,갯벌 장화 한 번 사두면 몇년이고 유용해요

잘키운텃밭 2022. 10. 18. 06:22

 

아유 아까워, 신발 다 버렸네...

몇년 전 3월 텃밭에 온 가족이 가서 비료를 뿌린적이 있습니다.

비가 온 다음이라 땅이 촉촉하고 폭닥해서 비료 뿌리고 밭 갈아엎기 정말 좋은 날이었죠.

문제는 그날 흙이 물러서 온가족이 신발을 다 망쳤다는 사실입니다 

무슨 생각으로 저런 질척한 밭에 당당히 외출복을 입고 흰 운동화 신고가는 모습;;;
사망한 신발.....누런 때가 안져서 결국 버렸어요

그래서 그 다음부터는 꼭 장화를 챙깁니다.

그리고는 신발이 저지경이 된 일은 없어졌죠^^

 

꼭 장화를 챙겨야하는 이유

 

(1) 위와 같이 신발이 더러워지는 것 방지

 

(2) 벌레, 날카로운 농기구, 뱀 등으로 부터 발 보호 

 

저희 밭 중에서 시민농장같은 경우는 비교적 정리가 잘 되어있지만 다른 밭은 들어가는 입구부터 좀 숲이 우거져서 여름,가을에는 얇은 뱀이 보일 때도 있어요😢 또 어떤 때는 쓸리면 아픈 풀이 잡초로 자랄 때도 있고, 호미나 낫을 가지고 일할 때는 손도 보호해야지만 안전화 개념으로 발도 보호해야하죠.

 

텃밭용으로 사지만 갯벌, 낚시,레인부츠로도 활용 가능해요

바지락철에 아이들과 잡아온 바지락

저희가족은 텃밭도 좋아하지만 갯벌도 무척 좋아하는데요 갯벌에 갈 때도 이 장화를 챙겨가곤 합니다. 

밤에하거나 물에 들어가는 해루질이 아니라면 낮에 조개나 게 잡는 정도는 이런 장화로도 충분하거든요 :)

또 가끔 비가 와서 학교 가는 길에 양말이 다 젖을것 같은 때에는 - 올해 (22년)유난히 비 많이 왔잖아요 - 제가 등교길에 같이 가면서 이 장화를 신고 학교에가고, 학교 앞에서 운동화로 바꿔신고 들어가게 해주기해요.

 

아들들이라 처음에 귀찮아 하더니 흠뻑 젖은 양말채로 학교에서 있어보니 불편했는지 순순히 말을 잘 듣더라구요 :)

 

아이들이 만약 레인부츠가 있다면 그걸로 대체해도 되니 레인부츠 있으신분들은 굳이 또 사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걸 사야할까요?

 

'농사장화', '갯벌장화'등으로 검색해보시면 많은 업체가 나오는데요

저는 가장 많이 보이는 '보생'장화로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 종류도 여러가지인데요

먼저 재질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재질별 : 고무 VS EVA

고무장화는 약간의 신축과 탄력이 있어서 딱 잡아주면서도 움직임에 따라 접히는 점이 좋지만

무겁습니다;;; (약간 더 비싸구요)

 

EVA장화는 가볍지만 딱 달라붙어서 잡아주는 맛이 덜하죠.

저와 아이는 가벼운게 좋아서 EVA를 주문했고 남편은 무게는 상관없다고 해서 고무장화로 주문했습니다.

 

만약 아이들과 갯벌이나 농사일이 잦다면 위의 사진과 같은 가슴장화도 좋습니다.

특히 해루질을 한다면 무릎정도의 물을 헤치고 가야해서 가슴장화는 필수인데요, 장난꾸러기 막내는 장화가지고는 다 커버가 안되어서 (밭에 퍼질러 앉아서 놀고 그래서요 ㅋ) 가슴장화로 준비해주었습니다.

 

다만 가슴장화는 여름에는 너무 더워서 결국 장화가 있긴 있어야합니다^^

 

 

(2) 길이별 : 중목 VS 단목

 

앞 장화가 제 중목 (무릎 바로 아래), 뒷 장화가 아이의 단목 장화입니다.

중목이 아무래도 더 커버가 많이 되지만 신고 벗기가 단목보다는 불편합니다.

단목은 간편하고 작고 벗기 좋고 다 좋지만, 격한 농사일을 하다보면 아무래도 흙이 들어가거나 풀이 들어가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가서 2~4시간정도 일하는게 더 많기에 지금까지는 중목, 단목으로 충분히 만족합니다.

 

초등학교 4학년 아이가 단목 장화 신은 모습
왼쪽 : 단목 / 오른쪽 : 중목

(3) 약간 가격대가 있는 것을 구입하세요, 생각보다 오래씁니다

 

이런 장화들 보면 '보급형', '고급형', 국내생산 등 다양한 옵션이 있기 마련인데요 (보생은 대부분 국내생산같기는해요) 저도 가슴장화, 그냥 장화, 허벅지장화? 등 다양한것을 사보니 아무래도 저렴한것은 냄새도 심하고 저히 아이같은 경우는 그런 고무장화를 샀다가 몸에 알러지처럼 돋아오기도하더라구요.

 

한번 사면 생각보다 오래 신습니다. (아이는 매년 바꿔야하겠지만) 안전을 위해 신는 제품이니만큼 가능하면 잘 맞고, 튼튼한 고급형으로 구입을 추천드려요 :)

 

제가 구입했던 곳은 아래 링크입니다.

(내돈 내산입니다)

 

 

보생 고무 주방장화 남여 식당 가벼운 EVA장화 : 효리네 신발가게

식당장화,주방장화,반장화,고무장화,가벼운장화

smartstore.naver.com

위에 쓴데로 남편은 고무, 저와 아이는 EVA를 구매했고

2년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생 판매하는 판매자는 많으니 가격 비교해보시고 골라보세요 :)


돌아보니 저 장화 신고 조개캐고 굴캐고 게잡고 상추따고 고구마따고 참 많은일을 했네요

여러분도 튼튼하고 좋은 그리고 편안한 장화 장만하셔서 좋은거 많이 따시길? 기원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