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기록

깻잎 키우기 만만하지많은 않아요, 깻잎 심는 시기와 키우기 주의점

잘키운텃밭 2022. 10. 26. 22:03
728x90

728x90

 

풍부한 엽산, 비타민 쑥쑥 잘자라면서

대충 싸먹어도 맛도 좋은 깻잎

 

 

깻잎 좋아하시나요?

저는 임신 준비하면서 엽산을 섭취하고, 엽산이 풍성한 음식을 찾다가 깻잎의 영양을 처음 알게되었는데요, 

엽산, 비타민B가 풍부할 뿐아니라 칼슘,마그네슘과 같은 영양도 풍부한 음식입니다.

 

요즘 K음식 열풍으로 K허브로도 불리는 (외국 사람들 입에 깻잎향이 우리가 고수향이 독특하다고 느끼듯 강한것 같더라구요) 식물이기도 하구요 :)

 

거기에다가 대충 쌈장에만 싸먹어도 향이 좋아 맛있고, 깻잎 김치나 장아찌로 밑반찬을 만들어두면 방금한 따뜻한 쌀밥에 (혹은 햅반도!!) 척 올리기만해도 너무 맛있잖아요👍 

 

이런 깻잎이 키우기도 비교적 쉽다는 사실 아시나요? 오늘은 함께 K허브, 깻잎을 심고 가꾸고 수확하기까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주의할 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는시기, 심는 방법

 

심는 시기 : 5월~6월

심는 방법 : 씨앗, 모종 모두 가능.

주의점 : 잎을 주로 먹기위해서 심으시는 경우가 대부분이실테니 '잎깻잎'을 골라서 심으세요.

밭 만들기 : 석회(4주전),퇴비(2주전), 이후 추비 없이도 잘 자라는 편

 

묘종으로 심은 깻잎 (22년 6월 9일, 모종 심은지 3주차, 가뭄으로 잘 못자란 상황)

 

키우면서 주의점

초보 텃밭지기가 키워도 크게 어려운점 없이 자라는편, 

그러나 22년처럼 가물때는 더디게 자라고 잎도 쭈글거리기도 했습니다.

 

비가 오지 않는다면, 물을 1주일에 한번씩 듬뿍 주세요.

 

7월정도부터 풍성하게 잎이 자랍니다. 상추가 죽는 8월에도 깻잎은 먹을 수 있어서 참 실용적이구요

9월이 지나면 꽃이 피고 씨앗이 맺힙니다. 

7월 모습

 

 

잎들깨를 심었다고 해도

가을이 되면 꽃이 피고 들깨가 열립니다.

 

우리는 주로 깻잎으 따먹기위해서 농사를 짓기때문에 잎깻잎을 골라서 심었지만, 이것도 그래도 꽃이 피고 깨가 맺힙니다. 신기하죠?

9월말, 깻잎 꽃이 열린 상황

꽃이 지고 그 자리에 갈색의 깨가 열리는데, 이걸 심게되면 수확이 부족할 수 있으니 저는 이걸 심지않고 내년에 새로 씨앗을 사서 심기로 했습니다. 초보 농부가 씨앗이나 모종이 안좋으면 더 수확이 부족하니 직접 씨앗을 받는건 잘 하지 않는 편입니다.

 

 

서리가 내리기도 전 냉해를 입어요

10월 중순 이전에 수확을 마무리해주세요.

 

10월 중순, 서리 피해를 입은 깻잎. 서리내린다는 상강 이전인데도 이렇게 이미 냉해를 입어버렸습니다.

 

깻잎은 추위에 약한 작물로 낮기온 16도, 아침기온 8도정도의 첫 가을 날씨가 지나고 나니 이렇게 냉해를 입어서 먹을 수 없게 되었어요;; 이럴 줄 알았으면 미리 딸껄...후회했지만 이미 늦었죠^^;;

 

열린 깻잎으로 김치나 나물을 드시려면, 10월 중순 이전에 수확을 마무리해주세요 :)

 

 

키우기 쉬운건 인정,

그러나 집 베란다는 잘 안자랐어요

(집에서 키우긴 만만치 않습니다)

 

 

깻잎이 기르기 쉽다보니 베란다에서 많이 도전하실텐데요, 저는 실패했습니다. 그 실패기 나갑니다.

 

저희집 편식쟁이둘째가 의외로 이 깻잎을 잘 먹습니다. 아마도 향이 강해서 그런것 같은데요, 아침에 깻잎에 참치와 밥을 넣어서 쌈밥을 만들어주면 하나씩 쏙쏙 먹는데, 아 뿌듯한 엄마 마음! (야채를 먹였다....)

 

그래서 올해 베란다화분에 깻잎을 심었었는데요, 그 결과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야심차게 심어 물주고 햇빝관리하느냐 베란다 위에 상주하신 깻잎 화분, 지렁이상토, 퇴비, 비료 안준게 없어요;;;;

문제는 저게 맥시멈이라는것입니다.

 

아무리 기다려도 밭의 깻잎은 쑥쑥 잘 자라는데 베란다 화분의 깻잎은 자라지 않았습니다.

저희집은 남동향이라서 아침에 빛이 들어오기 시작해서 2시 이전정도까지는 베란다에 볕이 잘 드는데 말이죠....

바람이 좋다고해서 모기장을 열어서 바람을 쐬어주기도하고 비료도주고, 지렁이흙도 넣어줬는데....

안자랍니다.

 

그래서 밭에 옮겨심었더니

이럴수가...😢

같은 깻잎입니다;;; 약 3주 뒤

물론 깻잎이 폭풍성장하는 7월에 옮겨준 것도 있지만 충분한 햇빛과 바람을 받으니 이렇게잘 컸어요.

제 결론은 베란다 재배가 쉽진 않다...최소한 저희집처럼 남동향 / 중층 스펙이라면 어려웠습니다.

집에서 못키울 것은 아니지만 일조량과 통풍을 감안하셔서 아파트에서는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

 

오래 깻잎 농사는 지났으니 이젠 깻잎은 쿠팡에서 시켜먹어야겠네요^^

밭이주는 마지막 풍성한 김장까지, 모두 함께 힘내서 건강한 먹거리로 컨디션 잘 지켜보아요:)

감사합니다.

 

 

728x90